팔공산 등산 코스 정리(초보자코스부터 드라이브 코스까지)

팔공산은 1980년 5월 13일 도립공원으로 지정됐으며, 2023년 12월 31일에는 국립공원 제23호로 승격되었습니다. 대구광역시 동구, 군위군, 경북 경산시, 영천시, 칠곡군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으며, 총 면적은 126.058㎢입니다. 팔공산은 통일신라시대부터 신성한 산으로 여겨져 왔으며, 조선시대에 이르러 ‘팔공산’이라는 명칭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팔공산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에 걸쳐 있는 아름다운 산으로, 등산과 드라이브하기 좋은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팔공산을 둘러보는 여러 드라이브 코스가 있지만, 여기서 가장 인기 있는 몇 가지 코스를 본문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산은 화강암과 변성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로봉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또한 가산바위, 치산폭포 등 경관자원 77개소와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5,296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입니다.

문화자산으로는 국보 2점을 포함해 총 92점의 문화재가 분포하고 있으며, 동화사와 은해사 등 불교 문화유산의 중심지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갓바위 불상은 많은 이들이 찾는 기도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팔공산은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귀중한 공간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팔공산은 다양한 등산 코스가 있으므로, 실시간 통제정보도 잘 확인하여 등반해야 합니다.

%ED%8C%94%EA%B3%B5%EC%82%B0%EA%B5%AD%EB%A6%BD%EA%B3%B5%EC%9B%90%EC%95%88%EB%82%B4%EB%8F%84

지금부터 등반 코스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시간과 코스는 편도 기준입니다.

탐방전에 [입산시간지정제], [탐방로 통제현황]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팔공산_00043 썸네일

팔공산 등산 코스

1. 초보자 코스

• 수태골 : 수태골~철탑삼거리~동봉
  • 소요시간 : 1시간 40분
  • 거리 : 3.6km
  • 참고사항 :여름철 대구 시민들이 피서를 하러 가장 많이 찾는 수태골 계곡과 팔공산의 주요 봉우리 동봉(미타봉)으로 올라가는 대표적 코스수태골~철탑삼거리~동봉을 거치는 탐방코스수태골 계곡을 올라 대구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동봉으로 올라갈 수 있는 팔공산국립공원의 대표적 탐방코스수태골 코스는 수태골에서 철탑삼거리를 지나 동봉(미타봉)에 도착하는 탐방코스로 동봉에서 남쪽으로는 대구 시내가 한눈에 보이는 코스다.
    동봉으로 쉽게 올라갈 수 있는 코스 중 하나이며, 많은 탐방객이 여름철 더위를 피하러 수태골을 찾는다.수태골코스는 비교적 경사가 완만하게 올라가는 코스지만 코스 중간 중간 경사진 곳이 있으니 체력을 고려하여 산행하시길 바랍니다.

탐방구간별 난이도 수태골 ~철탑삼거리 2.6km( 80분/약간 어려움)~철탑삼거 ~동봉1m ( 20분/약간 어려움)

• 진남문 : 진남문(해원정사) – 천주사터 – 가산봉
  • 소요시간 : 2시간 35분
  • 거리 : 4.7km
  • 참고사항 :가산산성의 역사와 아름다운 경관을 함께 즐기는 팔공산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진남문을 지나 가산산성탐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봄의 전령이라 불리는 복수초군락지와 칠곡을 상징하는 대표유적인 가산산성을 따라 가산봉까지 오르는 코스입니다.비교적 경사가 완만하게 올라가는 코스지만 코스 중간 경사진 곳이 있으니 체력을 고려하여 산행하시길 바랍니다.정상부는 산악기후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 비상약 등을 지참하여 산행하시기 바랍니다.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개인 연령과 체력에 맞는 산행계획과 준비물품을 갖추시기 바랍니다.

구간 거리(km) 시간(분) 난이도 시 종 진남문(해원정사) 천주사터 1.2 40 쉬움 천주사터 가산봉 3.5 115 보통

2. 드라이브 코스

• 팔공산 동쪽 드라이브 코스 (동화사 방문)
  • 출발점: 대구 동구 팔공산로 시작
  • 주요 경유지: 팔공산 케이블카 → 동화사 → 갓바위
  • 설명: 이 코스는 팔공산의 동쪽을 따라 움직이며, 팔공산 케이블카에서 시작하여 동화사와 갓바위를 방문합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팔공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한 후, 동화사에서 평온한 시간을 보내고, 갓바위에서 기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팔공산 서쪽 드라이브 코스 (은해사 방문)
  • 출발점: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팔공로 시작
  • 주요 경유지: 은해사 → 보현산댐
  • 설명: 팔공산 서쪽으로 향하는 이 코스는 은해사를 방문하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은해사는 불교문화를 체험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되며, 보현산댐에서는 장엄한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팔공산 둘레길 드라이브
  • 출발점 및 종료점: 대구광역시 동구
  • 주요 경유지: 팔공산 둘레길 전체 구간
  • 설명: 팔공산 둘레길을 따라 드라이브하는 이 코스는 팔공산의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경치 좋은 길을 따라 운전하며, 중간중간 멈추어 팔공산의 숨겨진 보석들을 탐험하세요.

팔공산_00026 썸네일

드라이브를 계획할 때는 날씨와 도로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주차 가능 지역과 관광지의 운영 시간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팔공산 일대는 주말이나 휴일에 많은 방문객으로 붐빌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평일에 방문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팔공산 드라이브를 통해 대구와 경북의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팔공산 날씨 및 CCTV 정보

등반 전에 기상을 확인하여 등반하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