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은 한국팔경 중 하나로, 태백산맥에서 남서로 뻗은 소백산맥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충북 보은군, 괴산군, 경북 상주시 경계에 있으며, 해발 1058m의 높이를 자랑합니다. 속리산은 화강암과 변성퇴적암이 어우러져 있어 화강암 부분은 날카롭게 솟아오르고 변성퇴적암 부분은 깊게 패여 있습니다. 이곳은 속리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천년고찰 법주사와 함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이룹니다. 최고봉인 천왕봉을 비롯해 다양한 봉우리와 계곡, 폭포가 있으며, 906종의 식물과 2,885종의 동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입니다. 속리산은 사계절 각기 다른 매력을 보여주며, 탐방객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속리산은 다양한 등산 코스가 있으므로, 실시간 통제정보도 잘 확인하여 등반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등반 코스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시간과 코스는 편도 기준입니다.
탐방전에 [입산시간지정제], [탐방로 통제현황]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속리산 등산 코스
1. 초보자 코스
- 도명산2코스 : 화양탐방지원센터~첨성대~도명산~공림사
- 소요시간 : 4시간 30분
- 거리 : 8km
- 참고사항 : 첨성대부터 도명산 코스에는 휴게소 및 매점이 없습니다.
산행 전 미리 화장실을 다녀와야 하고, 물이나 간단한 간식은 꼭 챙겨야 한다.
- 도명산1코스 : 화양동탐방지원센터~첨성대~도명산~학소대
- 소요시간 : 4시간 30분
- 거리 : 7.9km
- 참고사항 : 첨성대부터 도명산 코스에는 휴게소 및 매점이 없습니다.
산행 전 미리 화장실을 다녀와야 하고, 물이나 간단한 간식은 꼭 챙겨야 한다.
- 문장대1코스 : 화북탐방지원센터~문장대(편도기준)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거리 : 3.1km
- 참고사항 : 화북탐방지원센터에서 오르는 문장대 코스에는 휴게소 및 매점이 없습니다. 산행 전 미리 화장실을 다녀와야 하고, 물이나 간단한 간식은 꼭 챙겨야 한다.
화북~문장대 코스는 반나절 코스이긴 하나, 안전한 산행을 위해 오후 3시까지는 하산하도록 합시다.
- 문장대코스 : 속리산 체험학습관~세심정~문장대(편도기준)
- 소요시간 : 3시간 30분
- 거리 : 6.6km
- 참고사항 : 문장대 코스는 완만한 경사의 산책코스로 시작되는 탐방코스이므로 별다른 산행준비가 필요하지는 않으나 왕복이 가능하여 입구로 되돌아오는 코스이므로 돌아올 수 있는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 세조길코스 : 속리산 체험학습관 ∼ 저수지 ∼ 세심정 ∼ 복천암
- 소요시간 : 1시간 20분
- 거리 : 4km
- 참고사항 : 속리산국립공원 세조길은 완만한 경사와 자연친화적 자재로 조성되어 힘들지 않게 다녀올 수 있는 길이지만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등산화(운동화), 등산복 등 탐방에 불편하지 않은 복장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중급자 코스
- 천왕봉1코스 : 속리산 체험학습관-세심정~문장대~천왕봉~세심정~속리산 체험학습관
- 소요시간 : 8시간
- 거리 : 16.1km
- 참고사항 : 천왕봉 1코스는 왕복 16.1km로 산행시간이 8시간 정도 소요되는 장코스이다.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긴 거리의 탐방이기 때문에 가급적 혼자 하는 산행이 아닌 여럿이 함께 산행할 것을 권장한다.
- 천왕봉2코스 : 화북탐방지원센터~문장대~신선대~천왕봉~세심정~속리산 체험학습관
- 소요시간 : 7시간
- 거리 : 12.9km
- 참고사항 : 천왕봉 2코스는 12.9km로 산행시간이 7시간 정도 소요되는 장코스이다.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긴 거리의 탐방이기 때문에 가급적 혼자 하는 산행이 아닌 여럿이 함께 산행할 것을 권장한다. 산악기후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지참하여 산행하면 된다.
- 칠보산코스 : 떡바위~칠보산~절말
- 소요시간 : 4시간
- 거리 : 7km
- 참고사항 : 칠보산 코스는 1일 산행에 적합한 코스이다. 단조롭지 않은 아기자기함이(기암괴석, 계곡, 노송 등) 남녀노소 누구나 조금의 수고로움으로 산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조건이 완벽하다. 별다른 산행준비는 필요하지는 않으나(겨울산행은 예외) 왕복이 가능한 코스이므로 돌아올 수 있는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 장각동코스 : 상오리~장각폭포~장각마을~천왕봉
- 소요시간 : 3시간
- 거리 : 5.4km
- 참고사항 : 장각동 마을까지는 노폭이 좁고 농로가 조성되어 있어 차량진입을 통제하니 미리 알아두자.특히, 대형차는 회차 공간이 없고, 일반 차량들은 장각폭포 주변 공터에 주차를 한 후에 산행을 시작하여야 한다. 주차 후, 도보로 1.4㎞ 정도 장각마을까지 이동, 장각마을에서 500m정도는 탐방로가 평이하지만, 능선이 시작되면서 가파른 산행이 시작된다.
장각동~천왕봉 코스는 반나절 코스이긴 하나, 안전한 산행을 위해오후 3시까지는 하산하도록 한다.
- 신선대2코스 : 화북탐방지원센터~문장대~신선대~세심정~속리산 체험학습관
- 소요시간 : 5시간 15분
- 거리 : 9.7km
- 참고사항 : 문장대를 최단시간 오를 수 있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하산하는 신선대 2코스
- 신선대1코스 : 속리산 체험학습관~세심정~문장대~신선대~세심정~속리산 체험학습관
- 소요시간 : 6시간 15분
- 거리 : 13.2km
- 참고사항 : 숨어있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가을철 인기탐방코스 신선대 1코스
- 문장대2코스 : 화북탐방지원센터~오송폭포~문장대~세심정~속리산 체험학습관
- 소요시간 : 6시간
- 거리 : 9.7km
- 참고사항 : 문장대 2코스는 반나절 코스지만, 등산하는 곳과 하산하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대중교통이나 자가용을 이용했을 경우를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산악기후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지참하여 산행하면 된다.
- 대야산코스 : 월영대~밀재~대야산 정상~피아골~월영대
- 소요시간 : 3시간 50분
- 거리 : 4.8km
- 참고사항 : 대야산 코스는 1일 산행에 적합한 코스이다.
- 옥녀봉코스 : 갈론계곡~선국암~옥녀봉~아가봉~갈론마을
- 소요시간 : 4시간 30분
- 거리 : 7.4km
- 참고사항 : 옥녀봉에서 아가봉 능선에 추락위험지역이 있으므로 낙상사고 등의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묘봉코스 : 용화온천~상학봉~묘봉~북가치~미타사
- 소요시간 : 4시간 30분
- 거리 : 7.3km
- 참고사항 : 용화온천~상학봉 구간은 돌계단 및 마사로 이루어진 탐방로로 미끄럼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상학봉~묘봉 구간은 암릉이 많고 추락위험구간이 많아 탐방객 안전사고 유의구간입니다.
묘봉~미타사구간은 우천시 계곡물이 불어 하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백악산코스 : 입석리~수안재~백악산~옥양폭포
- 소요시간 : 5시간 30분
- 거리 : 11.3km
- 참고사항 : 백악산 코스는 암릉이 많고 추락위험구간이 있어 탐방객 안전에 주의가 요구되는 코스입니다.
백악산 구간은 원시적인 자연생태를 간직하고 있어 샛길 출입시 조난의 위험이 있습니다.
- 불목이옛길 : 정이품송 ∼ 불목이재(정상) ∼ 비룡(삼가)저수지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 거리 : 4.6km
- 참고사항 : 불목이옛길 코스의 시작(정이품송)부터 중간(불목이재 정상)까지는 완만한 경사 형태의 탐방로지만 흙과 자갈 나무뿌리 등이 노출되어 있어 등산화(운동화)를 준비해야 안전하고 유익한 탐방이 될 수 있습니다.
불목이재 정상 ∼ 비룡(삼가)저수지 구간은 급경사지 및 추락위험구간이 있어 탐방시 안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상급자 코스
- 장성봉코스 : 절말~장성봉~제수리재
- 소요시간 : 7시간
- 거리 : 12km
- 참고사항 : 장성봉 코스는 단조롭지 않은 아기자기함(기암괴석, 계곡,노송 등)과 조금의 수고로움으로 산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별다른 산행준비는 필요하지는 않으나(겨울산행은 예외) 암릉과 가파른 로프구간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왕복이 가능한 코스이므로 돌아올 수 있는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속리산 날씨 및 CCTV 정보
등반 전에 기상을 확인하여 등반하면 도움이 됩니다.
1. 날씨 정보 바로가기